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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yCastleUNITY
드래곤 플라이트 모작 제작 기획 본문
게임 소개
간단 조작 비행 격추 게임
간단한 조작, 여러가지 아이템이 있음
아이템마다 각각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총알은 플레이어 앞에서 발사되며 일정한 간격으로 발사된다.
장르: 격추 게임
안드로이드, iOS 서비스된 게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extFloor.DragonFlightKakao&hl=ko&gl=US
만들려는 이유
이 드래곤 플라이트라는 게임은,
인생에서 처음으로 스마트폰이 생기고 제일 먼저 해봤던 모바일 게임이었다.
어렸던 나이에 간단한 조작 격추 게임은 머리속에 감명깊게 남은 기억이 있다.
그래서 개인 프로젝트로 2d 게임을 만들어 보기로 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난 게임이었다.
그리고 유니티에서 배운 여러가지 기능을 만들면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여 만들기로 하였다.
만들고 싶은 부분
전투시스템
첫번째 보스가 나오는 부분 까지
총알은 플레이어 기준으로 앞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발사된다.
사용자는 플레이어를 양 옆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
플레이어의 HP는 적 드래곤과 직접 부딫치거나, 보스의 총알이 날아왔을 때, 부딫치는 경우 감소한다. (-1씩 감소)
레퍼런스 플레이 영상
필요한 리소스 목록
각 드래곤의 스프라이트
배경
폰트
아이콘
플레이어 스프라이트
총알 스프라이트
아이템 스프라이트
사운드
찾거나 구하려고 하는 리소스
apk파일을 구해서 zip 파일로 만들고 열어봤더니 대부분의 리소스는 있다.
배경, 폰트, 아이템, 사운드는 얻는 것에 성공하였다.
하지만 드래곤이나 플레이어의 경우,
이런식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포토샵 작업을 통해 리소스를 재가공했다.
포토샵 작업을 통해 각 드래곤의 리소스와 플레이어의 리소스를 재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플레이어 스프라이트 및 드래곤 스프라이트 리소스 얻기 성공)
각 드래곤과 플레이어의 리소스는 전부 구했지만, 격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총알을 구하지 못했다.
그래서 총알은 나무위키에 나와 있는 이미지를 재가공하여 만들었다.
재가공한 총알 이미지
유니티에서 배치해 보기
드래곤(적 캐릭터)들의 특징
각각의 드래곤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흰색 드래곤
가장 기본적인 적 드래곤
처치시 점수 50점
플레이어와 부딫치면 게임 오버
금색 드래곤
드래곤은 기본적으로 5마리가 줄 지어서 내려오는데
그중 금색 드래곤은 1~2마리가 나온다.
처치시 점수는 100점으로, 흰색 드래곤의 2배이다.
플레이어와 부딫치면 게임 오버
보스 (크래곤)
보스인 만큼 보통 드래곤들보다 피가 많다.
다른 드래곤들은 부딫치는 것만이 공격수단이지만
크래곤은 플레이어를 향해 총알을 발사 한다.
또한 조금 시간이 지나면 꼬마 드래곤인
해츨링을 소환한다.
해츨링도 부딫치는 것만이 공격수단이지만
많은 수가 한 번에 소환되어, 빨리 처치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공격당하게 된다.
해츨링(보스 소환수) (처치시 점수 +2점)
보스가 한번에 많은 수를 소환하는 작은 드래곤
16마리를 한번에 소환하며, 한줄당 8마리씩 두줄로 소환된다.
부딫치는 것만이 공격수단이지만, 소환되는 수가 많아 빨리 처치해야 한다.
총알
플레이어 총알
4가지 종류를 가지고 있다.
왼쪽부터 오른쪽 순으로 강해진다.
현재 진행 현황
1.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2. 드래곤 애니메이션
3. 해츨링 애니메이션
4. 사망 애니메이션
5. 메테오
6. 보스 애니메이션
7. 아이템 낙하
시스템 분석
1. 일정 시간마다 총알이 플레이어 앞에서 발사된다.
2. 플레이어는 양 옆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
3. 날아가는 느낌을 주기 위해, 배경 스크롤링이 적용되어 있다.
4. 각각의 적은 HP를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가 발사하는 총알에 맞으면 HP가 감소한다.
5. 적이 맞은 경우, 죽었으면 그 자리에 랜덤으로 아이템이 생성된다. (ex. 코인, 자석 등등)
또한, 흰색 드래곤이 죽었으면 50점, 황금색 드래곤이 죽었으면 100점을 획득한다.
죽지 않은 경우, 잠시동안 눈이 화난 눈으로 변하고, 맞은 드래곤 아래에 체력바가 보이게 된다.
6. 드래곤은 아래로 날아온다. (한 줄로 정렬되어 내려온다, 한 줄에 5마리)
7. 아래로 날아오면서, 플레이어와 부딫치면, 게임 오버가 된다.
8. 날아가는 거리에 따라, 올라가는 비행거리 점수가 있다.
9. 날아오는 드래곤을 잡아, 올라가는 토벌점수가 있다.
10. 점수는, 게임이 종료되고, 비행거리 점수와 토벌점수를 합산한다.
11. 드래곤을 잡으면 여러가지 아이템이 나오고, 골드나 특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아이템들이 있다.
12. 중간 중간 메테오가 날아오며, 메테오와 부딫치면 바로 게임오버가 된다.
13. 플레이어의 기본 하트는 2개, 하지만 이러한 하트는 적의 총알을 맞는 경우만 감소,
다른 적 캐릭터와 부딫치면, 하트와 상관없이 바로 게임이 오버된다.
14. 보스는 다른 적 캐릭터와 비교하여, 더 많은 HP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14-1. 보스 Attack: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며, 총알을 생성하여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총알은 플레이어가 있는 방향으로 날아온다)
14-2. 보스 Summon: 작은 드래곤이 해츨링들을 16마리 소환하여 내려보낸다. (방패막 및 공격 기능)
14-3. 보스 Idle: 기본 애니메이션이 실행되고 공격은 하지 않음
15.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서 실행된다.
16. 보스가 죽으면, 이미 소환된 해츨링들은 살아있었어도 그 시점에 사망한다.
17. 보스를 죽이면, 플레이어에게서 충격파 이펙트가 발생
18. 아이템은 몬스터가 죽은 자리에 생성되는데, 코인은 그냥 떨어지고
다른 아이템들은 회전을 하며 떨어진다.
18-1. 아이템마다 각각 알맞은 획득 이펙트가 있다.
R&D 할 것
1. 아이템 나올 때, 위로 올라갔다가, 중력의 영향을 받고 떨어지는 것, (포물선 운동 법칙, 베지어 곡선 활용)
2. 배경 스크롤링
3. 보스 등장 시 , 옆으로 주의 라인들이 생성되는 것
4. 어느 정도의 간격으로 보스의 패턴이 변화하는가
5. 몬스터 hp바가 몬스터를 따라다니게 하는 것
6. 보스가 죽었을 때, 추락하는 듯한 효과를 주면서 사라지는 것
7. 메테오 애니메이션
7-1. 메테오가 나올 때, 주의 표시 보여주고 내려오는 라인 보여주는것
8. 아이템 먹고, 그 아이템에 걸맞은 효과 만들기
9. 드래곤들 일렬로 만들어서 내려오게 하기
일정
9/13 : 오후: 플레이어 움직임, 드래곤 움직임, 플레이어와 드래곤 충돌처리
9/14: 오전: 총알 일정시간마다 발사 + 오브젝트 풀링, 오후: 총알과 드래곤끼리 충돌처리, 배경 스크롤링
9/15: 오전: 드래곤이 죽은 자리에 아이템 및 연기 애니메이션 생성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랜덤으로 등장하도록),아이템 애니메이션
오후: 아이템과 플레이어 충돌처리(충돌하면 먹을 수 있도록)
9/18: 아이템 먹으면 그에 따른 효과 발생하도록 제작 (하루 내내)
9/19: UI구현 및 연출 (하루 내내)
9/20: 먹은 골드와 점수를 저장/ 불러오기 (하루 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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